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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 사용법 & 팁

    조회 수 16615 추천 수 0 2011.01.26 22:34:01

    퀘이크에는 약 12가지의 무기가 있으며, 모든 무기는 나름대로의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뭐 잘쏘는사람은 다 잘쏘지만, 개략적으로나마 무기의 사용 상황과 사용 테크닉을 설명해놓겠습니다.

     

    각 무기별 데미지와 DPS, 재장전 시간등은 http://blog.naver.com/fh_alice/120067112375 이 포스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담 : Stermy-Do 1회로, '고수의 무기 사용' 이라는 거창한 제목으로 써뒀던데, 실제로는 이 글의 기본틀인, DC FPS 갤러리에 제가 직접 작성한 퀘이크3 가이드가 훨씬 더 자세하더군요. 아, 물론 스터미랑 듀얼 붙는다면.... 글로벌 호구가 되어줄 순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클릭하세요!

     


    1. 건틀렛

    gauntlet_v55_0_fh_alice.png        
    쉽게 말해 주먹. 대미지는 50. 상대방이 포탈 타고 튀어 나오는 부분 앞에서 치면 괜찮고, 퀘라로 와서 딱총 대미지가 7 -> 5로 줄었으므로 딱총 쏘다가 거리 나오면 주먹으로 치는게 이득일 때가 있습니다. 또한 쫓아오는 상대가 길목을 따라 올때, 그 뒤에 숨어있다가 붙은순간 최후의 저항으로 주먹에 혼을 실어 치는 카운터 펀치가 있겠심다. 그 외엔 상대에게 '굴욕'을 주고 싶을때도 있군요.


    2. 머신건

    machinegun_v55_0_fh_alice.png

    퀘이크 라이브 와서 떡너프 되었다지만, DM17같은 우주맵에서 딱총의 무서움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왜 너프가 되어야 했는지 어느정도 수긍이 갈 무기입니다. 여전히 자신에게 레일이 없을 경우, 원거리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이며, 팀 데스매치에서도 기본 장탄수가 100발이 됨에 따라 의외로 쓸모가 많습니다. 다만 아머는 있어도 피가 딸피인놈을 기존 2/5 대미지에서 1/4 대미지로 떡너프 됨에 따라, 비명 신나게 지른다고 마무리로 머신건 사용했다간 자기가 역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퀘3와 대미지 차이는 2지만, 아머가 있다는 전제하에 헬스가 까이는 속도는 기존의 절반이 되거든요. 패드 잘못 밟았다간, 머신건 잘못 맞아 빈사상태까지 가는 경우도 여전합니다.

     


    3. 샷건

    shotgun_v55_0_fh_alice.png
     -퍼져서 나가는 특성이 있어서, 맞추기는 그럭저럭 쉽습니다. 그 특성을 이용해서, 피통이 적은 상대에게 마무리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퀘3에서 퀘이크 라이브로 넘어오며, 모든 무기가 조금씩 너프되었는데 단 하나도 너프되지 않아 '상대적' 상향 된 무기이며, 네일건을 제외하면 가장 확실하게 제일 큰 데미지를 단타로 입힐 수 있는 무기입니다.(네일건은 탄속과 탄환간 거리차 때문에 힘듭니다.) 산탄 하나당 10 대미지로 총 11발이 나가며, 즉 죄다 맞으면 110 대미지를 줄수가 있습니다. 패드 타고 올라온 적에게 가장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며, 근거리에선 로켓을 제외하곤 가장 강력한 무기중 하나입니다. 또한 벽 뒤에 숨어있다가, 이쪽으로 마구 달려오는 적에게 크게 한방 기습일격을 가하기에도 좋습니다.


    4. 그레네이드 런쳐

    grenadelauncher_v55_0_fh_alice.png

    직격탄으로 맞거나, 발사후 3초 뒤에 자동으로 터집니다. 이 특징을 이용하여, 각 맵에서 중요한 포인트 (갑빠, 메가헬스)에 깡통이 도달하도록 각도를 연구해서 뿌려두면, 상대방은 해당 아이템을 먹기 곤란해 집니다. 그렇다고 버리고 가자니 상대가 먹을거 같고, 그대로 뛰어들어 먹으면 재수없으면 즉사, 재수 좋아도 100짜리 헬스나 아머를 먹기 위해 그 이상의 손해를 감수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각도를 바꾸거나 해서 깡통의 시간차 공격을 이용하면, 당하는 입장에서는 현실 퀘이크를 하고 싶어집니다. 앞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뿌리거나 하면 당하는 입장에선 참 괴로운 물건이며, 이렇게 상대를 괴롭혀서 발을 묶어두고, 자신은 그렇게 다른 아이템의 리스폰 시간을 벌어서 유유히 집어먹을수도 있습니다. 지나가야 하는 좁은 길목에 정말 제대로 뿌려진 수류탄들은 악몽입니다.


    5. 로켓 런쳐

    rocketlauncher_v55_0_fh_alice.png


    퀘이크를 대표하는 무기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요령은, 발을 쏘되 최대한 깊수키! 아프게! 꼽아 넣어 주면 됩니다. 고급 사용법으로 줌과 함께 쓰는 요령이 있는데, 퀘3의 모든 무기들은 점 하나 틈새가 있어도 그 틈으로 꼽아 넣어 줄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줌을 땡겨서 그 실같은 틈새의 빼꼼 각도와, 상대방이 서있을만한 곳의 바로 윗 천장. 혹은 층계의 턱에서 폭발하도록 쏴주면, 고개 잘못 내밀었다가 무지 아프게 맞습니다. 점프 패드 밟고 올라오는 놈이나 윗층에서 아랫층으로 뛰어 내리는 놈 정도는 공중에서 직격으로 맞출수 있도록 연습하는게 좋아요. 더더욱 고급 사용법으로는, 특정 아이템을 먹기 위해 공식처럼 밟게되는, 혹은 버릇삼아 밟는 스텝이 있는데, 그 스텝에 미리 로켓을 뿌려두는거죠. 적의 이동 방향을 보고, 그 의도를 파악해냈다면 언제쯤 상대방이 이곳을 지나칠지 어느정도 감이 오실테니까요.


    6. 라이트닝 건

    lightninggun_v55_0_fh_alice.png

    라이트닝 데미지는 8(?) 아니면 7입니다. blackbear //

    기존 퀘3 대세는 지지기 싸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반 유저들 간에선(일명 : 좆밥싸움 -_-) 가장 쓸모없는 무기이나, 프로 VS 프로가 되면, 본격 힘싸움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하는 무기입니다. 1초만 지져도 160 대미지를 주며, 2초만 풀로 지지면 200 헬스에 100 갑빠를 낀놈도 사망합니다. 적 움직임을 따라 부드럽게 연사하거나, 손은 되도록 적게 움직이며 적의 좌우 무빙에 맞추어 자신의 몸을 좌우로 움직여 조준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다만 상대방이 로켓으로 떄린다면 좌우로 보조 게다리 조준은 자제하세요. 로켓 제대로 맞고 붕 떠서 조준점 놓치기 일쑤입니다. 점프 패드를 타고 올라오는 놈이나, 뛰어 내리는 놈이 있다면 ㄳㄳ. 부드럽게 적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Gee Gee Gee Gee Gee 해주면 좋은 느낌~ 오예~ -_-

    이렇게 무서운 무기이기에, 이걸 피하기 위해선 상대방이 라이트닝 건을 들었을 경우, 좌우로 짧게 짧게 움직이면서 피해주는게 좋으며, 한 방향으로 주욱 이동했다간 한순간 안드로메다로 떠나버립니다. 연타로 맞게되면 퀘라 들어 더욱 강력해진 넉백에 의해 주욱 밀려버려 조작이 매우 어려워지고 계속 맞게 됩니다. 또한! 절대 점프 뛰지 마세요. 바로 사망합니다. 그리고 라이트닝 건은 사정거리 제한이 있다는걸 꼭 기억해 두시고, 더군다나 거리가 멀어지면 대미지마저 감소한다는 사실도 염두해 두세요.

     


    7. 레일건


    railgun_v55_0_fh_alice.png

    퀘이크 라이브 와서 가장 심하게 떡너프 당한 무기중 하나입니다. 사용법은 아주 쉽습니다. 조준점을 적에게 대고 쏘면 맞습니다. 참 쉽죠? :D 쏘는 요령은, 재서 쏘기와 Flick shot(요즘 애들은 '끌어치기'라 하더군요) 두종류야. 플릭샷은 마우스를 마구마구 휘둘러서 눈에 적이 보인 순간 그곳으로 포인트를 가져다 대서 바로 쏘는 것이며, 재서 쏘는 법은 마우스 포인트는 고정해 두고, 스스로 몸을 움직여서 상대방이 내 마우스 조준점에 온 순간 쏘는법과 점프대 같은곳 에서 점프의 정점에 도달한 순간 발사. 또는 점프하는 중간의 코스 등에 포인트를 대두고 조준점을 스치는 순간 발사, 이런식입니다. 일장일단이 있지만, 두 방법 다 잘 구사하는게 중수다. 특히 점프패드 밟은놈 정점에서 재서 쏘기는, 실패해선 안되는 샷이죠. 또 레일건만큼 '줌빨' 잘 받는 무기가 드물며, Stermy 라는 놈은 레일건을 쏠때 약 90%의 시간을 줌을 땡긴채 쏜다고 합니다. 엘란님? 엘란님의 경우 아얘 줌 켜고 온 맵을 뛰어 다닙니다. 줌 중독자들은 머신건을 쏠때마저도 줌을 땡기고 쏜다고도 하죠. 또한 아주아주 작은 틈새에 줌을 땡겨둔 채 그 포인트로 상대방이 지나가는 순간 바로 쏘고 빠지는게 필수이며, 이 쏘고 빠지기는 상대방의 스폰킬을 풀어버리고 게임을 역전하는데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8. 플라즈마건

    plasmagun_v55_0_fh_alice.png


    퀘이크에서 가장 강력한 DPS를 자랑하는 무기이자 어느 상황에서건 사용 가능한 만능 무기입니다. 하지만 사용하기가 제일 어려운 무기이므로 진정한 의미에서 고수용 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좁은 길목에서 그 진가가 발휘 되며, 주주죽 뿌려주면 상대방 시각 테러에, 후루룩 맞을 경우 자그마치 DPS 200을 자랑합니다. 패드 밟고 올라오는 상대방에게 긁어주거나, 구멍에 숨어있는 적에게 함부로 고개를 못내밀도록 연사 날려주기도 좋고 여러모로 강력합니다. 그리고 스플래쉬 대미지가 있는 무기여서, 플라즈마건을 이용한 개변태 점프들도 다양합니다. 때로는 벽을 타고 스파이더맨처럼 기어올라갈수 있죠. 특성상 한두발 스치도록 쏘기 쉬우므로, 퀘라 들어 데미지가 네배가 된 쿼드를 챙긴 후 플라즈마를 긁어대면 대 재앙이 펼쳐집니다.


    9. BFG

     bfg_v55_0_fh_alice.png        

    밸런스 파괴 무기. 재미를 위해 껴넣은 수준. 실제로 쓸 일은 없으므로 패스.

     

     

    10. 체인건

    chaingun_v55_0_fh_alice.png

    발사후 1초이후 연사력이 초당 10발에서 초당 20발로 증가하며, 한발당 8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략 번개와 같은 상황에서 머신건처럼 쏴주면 됩니다. 그러나 그 회전소리가 상당히 거창하므로, 미리 돌려놓지 않으면 대미지가 그리 강하진 않으며, 풀회전 하고있는데 그 앞에서 헛점을 보여줄 상대도 별로 없겠죠. 하지만 헛점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는 말은, 역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강력하다는겁니다. 풀회전 하고 있는 체인건 앞에 들이댔다간 순식간에 녹습니다. 절정의 강력함을 과시하던 퀘이크3 번개의 DPS를 뿜어냅니다.

     

     

    11. 네일건

    nailgun_v55_0_fh_alice.png


    퀘이크 라이브에서 가장 강력한 한방을 뽐내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120 대미지를 고스란히 맞아주는 사람 역시 바보입니다. -_-; 가장 큰 특징으로, 15발의 못이 샷건처럼 위 아래로 퍼져나가는데, 거기에 앞 뒤로도 벌어져서 나갑니다. 즉 한 발을 샷건처럼 발사하면 되지만, 샷건처럼 1~11발의 탄환이 일시에 나가는게 아니라 1,2,3,4,5,6~...,13,14,15 이렇게 다 따로따로 못들이 사방팔방으로 흩어져 (느리게)날아갑니다. 거기에 벽에 부딛힐 경우 약 60%의 확률로 튕깁니다. 쉽게 말해 언토의 플랙캐논과 유사하다 보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견제가 주가 되는 무기이며, 주무기로 쓰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12. 지뢰 발사기

    proxymine_v55_0_fh_alice.png

    기본 탄알 5발이고, 한번에 보유 탄환이 5발인 이유가 다 있습니다. 이만큼 상대방을 짜증나게 하는 무기 또한 없습니다. 취향대로 뿌려놓고, 약 3~5초가 지난 이후 그 근처를 적이 지나가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깃발 주위에 뿌려둡니다. 적 누군가가 깃발을 훔쳐가기 위해 침입합니다. 깃발을 들어올리는 순간 삐비빅! 소리가 나며 뿌려둔 지뢰가 터집니다. 한발당 100 대미지를 자랑합니다. 네, 터져죽습니다. 깔아둔후 약 30초 가량 지나면 자동으로 폭발하여 사라지므로 꾸준히 리필 해 주어야 합니다. 적의 침입구 벽 뒤쪽, 미리 보기 어려운 곳에 심어두면 효과 만점입니다. 제거 방법은, 로켓이나 깡통 등 화기성 무기로 공격하면 폭발합니다.

    또 다른 쓰임새로, 무적 아이템을 쓴 적에게 붙일 수 있으며, 무적 시간이 끝나면 붙은 지뢰가 일시에 폭발하여 그 사람은 폭사합니다. 또한 적에게 직접 발사하면, 그 적의 몸뚱이에 들러붙으며 일정시간 이후 폭발합니다.

     

    이 다음엔 퀘이크에서 '줌'이 왜 그렇게 중요하며, 기본 줌이 아닌 포브줌을 쓰는 법과 사용 예시를 써서 올리겠습니다. 다음에 뵙도록 하죠. -_-/


    profile

    극한

    2011.01.26 23:31:11
    *.223.60.215

    추가. 라이트닝은 이제 거리에 상관없이 데미지가 다시 통일되었습니다 :)

    blackbear

    2011.01.26 23:36:04
    *.160.87.210

    수정할게요~

    profile

    Hodol

    2011.01.27 10:44:21
    *.154.194.31

    오잉? 라이트닝 데미지 원상복귀?

    Vsixsup

    2011.02.13 20:48:34
    *.104.112.252

    ㄴㄴ..

    라이트닝은 앨리스형 포스팅과는 달리..

    퀘3때 8, 퀘라 초기에 6-7-8 이었는데

    지금은 거리에 관계없이 7로 통일 된걸로 알고있어

    profile

    Hodol

    2011.02.14 17:52:13
    *.154.194.31

    ㅇㅇ 이제 거리에 상관 없이 일정한 데미지가 들어가는군...

    PlayDooM

    2011.01.27 16:54:40
    *.118.34.156

    샷건은 한방에 20발, 한발당 5데미지로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총 데미지는 100

    profile

    unique

    2011.02.23 10:53:33
    *.135.192.93

    쿼드 데미지의 정확한 공격력은...3배 올라가는걸로 알고 있다능.

    BERSERK

    2011.03.14 18:29:20
    *.102.110.25

    지형별 무기선택

    CA같은경우 개인적으론 레일을 많이사용하지만

    무작정 레일만 들고다니지는않는

    좁은곳같은경우 로켓을 들고다니는것이 갑자기 적이나타났을때 적어도 스플레시데미지를 먹일수있는

    가끔 똥그레네이드를 너무 사랑하는분들이 많은데 무기바꾸려면 한나절이라 바꾸다 사망할경우가 많음

    원거리에선 레일과 적절한 로켓견제 라이트닝 사정거리가 된다면 망설이지말고 지져주는것이좋다고생각함

    샷건이 너프됀거같은데 얼마차이가안나는거같은데 게임상에선 예전보다 잘안죽는?

    샷건들고 피니쉬를 내려고 쫏아가다 죽는경우를 많이봤는데 재장전시간이 생각보다 길기때문에

    어설프게 덤벼들면 라이트닝에 통구이사망

    맵의 지형에따라 다를수도있고 본인의 샷능력에따라 다를수도있겠지만

    좁은곳과 넓은곳은 차이가 확연하므로 무기선택에따라 죽느냐사느냐가 결정되는듯합니다

    결론은 적절한 무기사용이 수명연장에 도움이된다는것이겠네요

    PS.똥그레이네드 너무싸고다니면 그레네이드 굴러가는소리도 그렇고 보이지않는곳에 있는

    아군이 맞고 샷에 방해가 되거나 죽을수도있음 적절한?곳에 싸는걸 추천함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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